Lightsail에서 클라우드웨이즈 Vultr로 서버 이전하였습니다. 라이트세일에서 제공하던 Plesk 무료 패널을 이용하고 있었는데 무료 서비스를 중단 예정임을 공지하여 갑작스럽게 이전하게 되었네요. Vultr는 이미 Plesk 무료 패널을 중단한 것으로 보이고, AWS 라이트세일도 최종적으로 10월 말 이후에는 서버 제어 패널에 접속하지 못하게 되며, 유료로 전환하지 않을 경우 최종 기한이 지나면 서버 접속이 불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AWS 라이트세일에서 Plesk 서버를 구성할 경우 30일 평가판으로 사용할 수 있고 이후 유료 전환을 해야 한다는 안내 문구가 생겼습니다.
Lightsail에서 클라우드웨이즈 Vultr로 서버 이전한 이유
첫 번째는 라이트세일에서 Plesk 패널을 이용했던 이유와 같습니다. 터미널을 접속할 일이 거의 없을 정도로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 PHP, MySQL, SSL 인증서 발급 등을 원클릭으로 가능
수익이 없는 블로그이기 때문에 최대한 지출을 줄이려고 했으나 이 편의성 때문에 패널 사용 이전으로 돌아갈 수는 없었습니다.
둘째, 사용자가 많기 때문입니다.
- 문제 발생 시 기존의 많은 사용자들의 경험과 정보를 쉽게 검색하여 얻을 수 있음
- 클라우드웨이즈 홈페이지의 24시간 채팅 문의 서비스를 통해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가능
실제로 가입하자마자 계정이 보류되는 문제가 생겼는데 채 5분도 소요되지 않아 해결할 수 있었어요!
셋째, 방문자가 많지 않은 제 블로그의 경우 유료 Plesk 사용 시 발생하는 요금과 크게 차이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더 저렴하더라고요.
- Plesk 유료 사용 시 년 단위 결제만 가능하여 일시납을 해야 하는 금전적 부담이 있음
- 월단위 요금으로 환산했을 때, 14$ 정도이지만 서버 사용료도 따로 내야 하기 때문에 비슷한 사양의 클라우드웨이즈 Vultr 서버 사용료가 더 저렴함
Plesk를 유료로 사용해야 한다면 굳이 복잡하게 요금을 각각 지불하며 사용할 이유는 없었습니다. 게다가 Plesk는 월 14$라고 표시되어 있지만, 막상 결제를 하려고 하니 1년 치 사용료를 한꺼번에 지불해야 했습니다. 제 결론은 무료가 아닌 이상 Plesk는 매리트가 없다 였습니다.
이전 후기
위에서 언급한 클라우즈웨이즈로 이전한 이유가 곧 장점이지만 이전 후 추가로 좋았던 점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 이전 방법이 매우 쉬움 :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으로 가능 (하지만 만약을 위해 사전 백업은 필수)
- Vultr 서울리전 사용 가능
- Plesk 무료 버전에서 사용 가능한 PHP 버전은 8.2가 최대였으나 클라우드웨이즈는 PHP 8.3 사용이 가능하여 속도가 개선됨. (PHP 8.3 좋네요..)
- 제공되는 플러그인, 애드온 등이 상당히 쓸만함
이전 방법
클라우드웨이즈는 사용자가 많기 때문에 이전 방법도 웹검색으로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아래 유튜브를 보고 따라해 보세요!
저도 이 영상만 보고 성공했으니 서버를 잘 모르더라도 쉽게 이전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결론
Plesk의 갑작스러운 무료 종료는 매우 당혹스러운 처사가 아닌가 싶습니다. 서버에 능숙한 사용자는 대처가 쉽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용자들이 패널에 대한 더 의존도가 높을 텐데 그 점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이 매우 실망스럽네요. 사용 유예기간도 매우 짧았을뿐더러 공지도 너무 성의 없었어요.
클라우드웨이즈를 사용하면 호구라는 인식도 있습니다만, 그건 서버를 다룰 줄 아는 사람들 입장에서의 관점이고 그저 가상 서버 구성을 따라 하기 정도로만 할 줄 아는 사용자는 비용을 더 부담하더라도 서버 제어 패널을 선택하는 게 훨씬 낫습니다. 그래서 Plesk 무료 버전이 매우 쏠쏠했고 고마웠었죠!
하지만 Plesk 무료 버전은 사라졌고 현시점에서 남은 선택지는 돈을 내고 계속 Plesk를 사용하느냐, 마이너한 무료 패널을 찾아 떠나느냐, 클라우드웨이즈로 이전하느냐, 서버를 공부해서 관리하느냐 이 네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느 쪽을 선택하실 건가요? 개인적으로 Lightsail에서 클라우드웨이즈 Vultr로 서버 이전은 매우 쉬웠고 만족스러웠습니다. 비용, 사양, 서포트 측면에서 클라우드웨이즈 서버로 이전하는 것이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